• 2023. 4. 4.

    by. 꼬랑충

    반응형

    IRA 뜻?미국전기차보조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해서 바이든 대통령이 총 7,730억달러 의 정부 예산안을 통해서 기후변화 감축대응및 보건분야와 복지개선 등등 기업의 과세 개편을 투입하여 미국 경제 제정을 높이기 위한 미국 정책입니다.

     

     

     

    이것으로 우리의 삼성을 비롯한 한국 대기업 삼사까지 매우 힘들어 하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전방위적은 정책이 1분기 2분기 위기론으로 점점 블랙홀로 빠져들고 있는 한국의 경제는 매우 심각함을 알수 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미국전기차보조금 현대자동차 주가

    1.IRA 뜻?

    미국의 경제상황에서 세계의 모든 경제력을 얻기위한 발버둥이라 볼수 있는 것이 바로 미국 규모의 미국인플레이션 감축법이라합니다 영어로는 (inflation Reduction Act, IRA )입니다.

     

     

     

    원래 아일랜드 무장단체의 독립전쟁에 뛰어든 독립군이라 볼수 있는 것이 바로 지금의 뜻으로 IRS 라 칭하는 것입니다. 경제 문화 그리고 전 세계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미국의 속내가 아닐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로 보면 독립투사라 볼수 있답니다.

     

     

    2. IRA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전기차 현대자동차 장단점 IRA(Inflation Reduction Act, IRA)란 물가상승률이 높은 기간동안 기업들이 생산활동을 활발히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정부가 일시적으로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쉽게 말하면 물건값이 비싸질 때 그만큼 돈을 더 내라는 뜻이죠. 이 제도는 원래 1970년대 오일쇼크때 처음 도입되었는데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경기부양책으로 다시 부활했습니다.

     

     

     

    지난 5월 31일 바이든 대통령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2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이중 1조달러 가량인 8천억 달러를 교통인프라 개선에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한 재원 마련 방안 중 하나로 IRA를 제시했죠.

     

    전기차 충전중.
    전기차

    -그럼 왜 하필이면 자동차인가요?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서라고 합니다. 현재 글로벌 완성차 업체중에서는 테슬라만이 유일하게 순수 전기차 모델을 판매하고 있고, 다른 브랜드들은 하이브리드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차량들을 주로 출시하고 있죠. 하지만 앞으로는 모든 제조사들이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춰야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유럽연합에선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절반을 친환경차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렇게 되면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 구조 자체가 크게 바뀔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도 이러한 변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올해 상반기에만 총 41개의 신에너지차량 제조업체가 신규 등록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무려 238% 증가한 수치죠.

    -현대차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국내 대표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미 아이오닉5등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활용한 첫번째 전기차를 선보인 바 있지만 아직까지는 내수시장에서만 판매되고있죠. 해외판매 비중은 10% 미만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상황이 달라질 전망입니다. 우선 당장 내년부터 국내뿐 아니라 북미지역 수출용 코나EV 물량 일부를 현지 공장에서 생산해야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2023년 7월부터는 EU내 탄소배출 규제가 더욱 강화되기 때문에 연간 40만대 이상의 배터리 전기차를 판매해야만 벌금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결국 지금처럼 내수 위주로만 사업을 해서는 안된다는 얘기죠. 또한 2025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연 70만대 규모로 양산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는데요. 역시 마찬가지로 주요 고객사인 현대차그룹 계열사 뿐 아니라 다양한 OEM과의 협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전기 자동차 .

    -현대자동차 주가전망은 어떤가요?

    현재 현대자동차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주당 15만원을 웃돌던 주식이 지금은 12만원 초반대까지 떨어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현대자동차의 실적개선세가 뚜렷하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8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18.9% 증가한 수치입니다. 매출액은 103조9976억원으로 7.8%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9조3367억원으로 무려 40.7% 급증했습니다. 올 상반기에만 이미 작년 전체 순이익보다도 많은 이익을 거뒀습니다. 하반기에도 신차 출시 효과 덕분에 호실적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중국시장 부진 장기화 우려는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마무리를 하며,

    미국입장에서 보면 전세계를 이끌어가는 리더라볼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국의 수익을 위한 노예계약 같은 것이라 볼수 있기 떄문에 부정적인 측면도 많이 있습니다, 경제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국의 이익이 어떤것이 옳은지 ? 현명한 판단이 필요 할것입니다. 고유가 시대에 전기차 장단점 알고 싶기도 합니다.

     

    ★ 참고자료 바로가기

      ☛ GV9 가격 정보보조금 주행거리 차박 최적화인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