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3. 25.

    by. 꼬랑충

    반응형

    코인판 게시판에 넘쳐 흐르던 일명 김치 비트코인(BTC) 시세가 5월 8일 오전 7시 현재 6천40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 4월 14일 이후 처음으로 6천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이 같은 하락은 미국 재무부가 암호화폐 시장 규제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중국 정부가 채굴업체 단속 방침을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것이 바로 최정점을 찍었던 2021년 2022년의 실태이다. 코인판 리먼 사태와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코인판

    코인판
    가상화판 코인판.

     

    리먼브라더스 사태란 무엇인가요?

    ☛리먼 브라더스 사태는 2008년 9월 15일 뉴욕 남부법원으로부터 파산보호신청을 받은 투자은행이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과 파생상품 손실 등으로 경영난에 빠졌으며, 결국 AIG그룹에 인수되었다. 당시 세계경제는 금융위기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코인
    비트코인 사진.

    현재 상황이랑 비슷한가요?

    지금 당장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지금처럼 각국 중앙은행들이 금리인하 및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통화정책뿐만 아니라 재정정책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비트코인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사건사고들이 많이 발생했어요. 2017년 말~2018년 초 사이에 있었던 가상화폐 시장 폭락 사태인 일명

    `리먼브라더스 사태`라고 불리는 암호화폐 버블 붕괴사건 부터 최근 2018년 12월 31일 오후 11시 59분 이후로는 거래소에서의 모든 입출금이 차단되는 이른바 `거래소 폐쇄`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이처럼 큰 이슈들을 중심으로 현재 상황을 진단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란 무엇인가요?

    암호화폐(Cryptocurrency)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디지털 통화입니다. 기존 화폐와는 달리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개인 간 P2P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집니다. 따라서 은행 등 중개 기관 수수료가 없고 익명성이 보장되며 실시간 환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인판에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킹 위험성과 투기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제도권 밖에 존재한다는 한계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말 ~ 2018년초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나요?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7년 하반기부터 각종 언론매체 및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국내 암호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높은 현상을 가리키는 신조어로서, 한국에서만 유독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의미였습니다. 실제로 일부 투자자들은 이를 이용해 차익을 실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열 양상은 결국 1년도 채 되지 않아 거품이 꺼지면서 엄청난 피해를 낳았습니다.

     

     

    최근 발표된 내용 중 주목해야 될 점은 무엇인가요?

    지난 29일 법무부는 “정부는 올해 안에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법안을)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법무부 장관으로서 젊은 세대에게 미안하다”며 “잘못된 길이다 싶으면 빨리 손절매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지난달 13일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반응형